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영어교육과 학과탐방



영어교사 인재양성의 산실, 대구대학교 영어교육과 
  
 우리학과는? 
 1975년 한국 사회사업대학 특수교육과 영어전공으로 시작하여, 1983학년도에 영어교육과로 개편, 현재에 이르고 있는 영어교육과는 일선 학교에서 열린 교육과 정보화 시대를 열어 갈 영어교사의 양성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영어를 배우는데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인 영어학, 영문학은 물론 생활 영어, 영어교육론, 영미 문화 등 일선 학교에서 영어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지식까지 두루 갖춘 교사를 길러내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에 임하고 있다.
 덧붙여 컴퓨터 및 각종 시청각 기자재의 취급 및 활용능력을 갖추고, 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영어교재, 학습도구, 교육과정을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 검토, 개발하여 장차 교육현장에 보다 정통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사를 길러내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매년 가을에「영어교육인의 밤」이란 행사를 통하여 구체적인 교육과정 및 대내외 활동의 결과물을 선보이며, 이를 선·후배간의 돈독한 정을 쌓는 기회로서 운영하고 있다.

 영어권 문화 습득을 위한 다양한 파견제도 
 본 학과는 학과 차원, 학교 차원에서 교환학생, 현지학기제 등 다양한 외국 학교 파견 제도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영어권 국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활발한 동아리 활동 및 학과활동
1984년 제1회 “영어교육인의 밤”을 시작으로 매년 본 학과에서는 영어연극을 상연하였고, 현재는 영어연극 동아리 ‘꾼네’가 이를 담당하고 있다. 평소에는 영어대본 리딩 연습과 발성 훈련 및 연극 공연관람을 통하여 영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쌓고, 공연을 함으로써 이후 교단에서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외에 임용관련 영어교육학, 일반영어, 영어회화 토론 등 다양한 스터디 그룹을 통해 학과 수업을 보충하고 개인의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유능하고 건전한 인격을 갖춘 전문성 있는 영어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본 학과는 지금까지 많은 교사를 배출하였다. 현재 졸업생들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및 전국 국공립·사립 중등교육기관에서 열심히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대학원 석·박사과정에 진학하여 대학이나 전문연구기관 등에 진출, 연구 및 교육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국영기업체 및 일반기업체에도 졸업생들이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언론, 금융, 통역 및 기타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첨부파일

총 게시물 1개

공지사항 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 영어교육과 학과탐방 관리자 09/11/18 8186
1